티스토리 뷰

반응형

회사에서 곧 프레젠테이션 발표가 임박하였거나 학교등에서 발표를 해야 되는데 많이 떨려 걱정이신가요? 즉 많은 사람 앞에 서면 떨림이 오는 무대공포증이 있다면 이 포스팅에서 고민해결을 하십시오! 많이 내성적이고 조용한 성격의 사람이라도 아래와 같은 방법대로 연습하고 실행을 한다면 사람들이 보는 시각이 많이 달라질 것입니다.

곧 있을 발표를 떨리지 않게 멋지게 마무리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발표 떨리지 않게 발표하는 방법

1. 철저한 발표 준비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이 발표 전에 철저한 발표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시간을 들여 작성한 ppt자료와 주제를 조사하고 자료를 이해한다면 자신감이 생길 것입니다. 제가 처음 발표를 하였을 때에는 많이 떨려 발표를 망쳤던 경험이 있어요. 그 이후 발표에는 대본을 미리 작성해 놓고 외워버렸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 당시에는 듣는 사람들은 조금  딱딱하게 느꼈을 수도 있겠지만 암기된 대사는 술술 나왔으며 발표는 큰 무리 없이 끝났던 기억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곧 있을 발표자료에 대하여 미리 대본을 머리에 암기를 해보세요. ppt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의 머릿속에 대사가 뜨면 반은 성공입니다.

2. 자신감으로 발표하기

자신감은 누구나 알고 있는 방법이라고요? 맞습니다. 다만 더 세부적으로 파고들면 발표를 할시 너무 ppt자료만 보지 마시고 대중 등을 한 번씩 보는 연습을 해보세요. 처음에는 무조건 떨립니다. 저도 정말 친한 동료를 지정해 놓고 그 동료에게만 시선을 주며 발표를 했었거든요. 발표 시 노트북이나 ppt 자료만 보면서 이야기를 한다면 발표는 마무리할 수 있겠지만 사람들은 좋은 기억으로 남지 않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발표자료를 책 읽듯 읽지 마시고 첫 번째 항목에서 대사를 암기할 때 ppt 자료에 없는 대사를 몇 마디 암기하여 틈틈이 섞어서 발표를 해주면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집중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즉 ~해서 그렇습니다. 따라서 ~ 결과가 도출됩니다. 등 미리 머릿속에 암기를 해두면 긴장감은 사라지게 됩니다.

3. 심호흡 조절하기

만약 당신이 처음 발표를 하시게 된다면 50% 이상은 목소리의 떨림이 상대방에게 전달이 될 것입니다. 정말 발표가 끝나고 나면 아무것도 아닌데도 발표하기 전에는 심장이 쿵쾅쿵쾅 거리고 숨도 거칠어집니다. 이런 상태로 무대로 올라가게 된다면 아무리 많은 준비를 했어도 사람들의 기억에는 안 좋게 인식이 됩니다.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하기 전에 심호흡을 하시길 바랍니다. 크게 마시고 크게 쉬 고를 반복해 주세요. 심장의 쿵쾅쿵쾅이 조금 가라앉을 때까지 심호흡 운동을 해보세요.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쉬면서 천천히 깊게 숨을 쉬십시오. 이 행동은 불안을 확실히 줄일 수 있으며 몸의 근육에 이완감을 촉진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떨림을 방지하는 방법의 가장 큰 틀은 위에서 언급한 3가지이지만 추가적으로 더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자면 청중을 한 명 찍어 질문을 던져보세요. 발표전에 그 동료에게 이 질문을 할 것이니 이렇게 답해달라라고 협의 후 발표진행을 하시면 사람들의 인식이 완전히 바뀌게 될 것입니다. 발표를 한번, 두 번 정도 지나면 긴장을 즐기는 단계로 가게 됩니다. 즉 본인이 프레젠테이션에 관심이 있고 잘하고 싶어 한다는 것을 발표에서 보여주게 됩니다. 따라서 곧 있을 발표에 대한 걱정은 주머니에 넣어주시길 바라며 위에 방법대로 연습을 해보십시오.

많은 발표연습과 준비는 발표자의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되오니 꼭 발표전에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공유드린 전략으로 긴장을 극복하고 멋진 발표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성공을 기원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